아마존이 강력한 금융회사로 변모하고 있다
아마존은 유통업자로서 기존 금융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아마존 페이` `아마존 캐시` 같은 지급·선불 충전 서비스뿐 아니라 대출, 카드 서비스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은행의 자금중개 기능과 `아마존 대출`과 같은 빌테크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중개는 상호 보완적으로 금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아마존은 거래기업 중 일부 기업을 선정해 2018년 말 누적 기준으로 50억 달러 이상의 아마존 렌딩을 제공하고 있다. 금액, 기간, 금리 등 대출 조건은 판매 이력, 판매 제품군, 소비자의 구매 피드백, 배송조건 등 아마존이 보유한 고객 기업에 대한 정보에 기반해 책정한다.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므로 대출자의 신용위험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유통·클라우드컴퓨팅 등 기존 사업으로부터 유입되는 막대한 현금을 기반으로 하므로 대출사업을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들여 외부에서 별도의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아마존이 금융 서비스업에 진출하면 미국의 가장 큰 은행인 JP모건과 뱅크오브아메리카를 합친 가치를 능가할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18년 3월 아마존이 금융 상품 개발을 준비 중이라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아마존의 미래 가치를 전망한 말이다.
식품 유통, 택배, 병원용 자재 납품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 중인 아마존이 이제는 금융 상품 개발까지 추진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관련 업계는 긴장하는 모양새다. 관련 전문가는 금융 상품 개발이 아마존이 금융업에 진출하는 것과는 무관하리라 전망했지만, 미국 금융 업계에는 중국 IT 회사인 알리바바가 알리페이로 기존 금융업의 영역을 잠식해가고 있는 현상이 미국에서도 벌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퍼지고 있다.
베인앤드컴퍼니가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위기감이 더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베인앤드컴퍼니가 미국인 2만6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비자들이 은행 계좌 개설을 검토 중인 아마존에 순 추천 지수(Net Promoter Score)는 47점으로 지역은행 평균 점수인 31점이나 전국 단위 은행의 평균 점수 18점을 훨씬 웃돌았다. 기존 금융권에 대한 신뢰도보다 새롭게 금융 서비스 분야를 개발 중인 아마존에 대한 신뢰도가 훨씬 높게 나타난 것이다. 순 추천 지수는 베인앤드컴퍼니가 개발한 충성도 지표로 숫자가 높을수록 해당 기업을 지인이나 가족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크다.
아마존 유료 회원(아마존 프라임 회원)이 아마존의 잠재적인 금융 서비스 이용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기존 금융권엔 위협 요인이다. 미국 인구 3억2600만 명 중 43%인 1억4000만 명가량이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다. 베인앤드컴퍼니 조사 결과, 아마존 프라임 회원의 65%가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은행 계좌를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제는 갱신율이 90% 이상일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 업계는 아마존이 탄탄한 회원 충성도를 기반으로 금융 상품 이용률을 높여나갈 것으로 본다.
또한 아마존이 인수한 홀푸드마켓도 아마존의 금융 서비스 확장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베인앤드컴퍼니는 보고서에서 “아마존은 홀푸드마켓 네트워크를 이용해 오프라인 지점을 운영할 가능성이 있다”며 “오프라인 지점에 은행 자동화기(ATM) 등이 배치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마존의 판매자에게 자본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온라인 소매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사용하여 금융 산업 내에서 계속 확장 할 수 있다. Bank of American 및 Goldman Sachs와의 제휴를 통해 Amazon은 계속해서 비즈니스 대출 기관으로 명성을 쌓아 결국 은행 세계의 다른 시장으로 진출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술 회사인 Amazon은 기술력 측면에서 모든 금융 기관보다 우위에 있다. 아마존은 금융과 IT를 융합한 핀테크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특히 결제 관련 서비스에 적극적이다. 전자상거래와 연관성이 높기 때문이다. 금융 서비스를 아마존의 판매업체와 소비자를 중심으로 꾸려갈 계획이다. 이른바 ‘아마존을 위한 은행’이다.
.아마존이 추진하고 있는 예금계좌 서비스 진출 계획이 성사될 경우 대출, 모기지, 자산관리 및 보험 등 금융서비스 범위를 확장하는 것도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알리바바, 일본 라쿠텐의 금융업 진출 성공 사례들로 미뤄볼 때 아마존의 금융업 진출은 시간문제일 것이다. 아마존은 신흥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고, 저명한 은행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대출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기술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모든 은행 기관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